IT/서버

서버 개발 계획서

1am_wish 2021. 1. 27. 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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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 개발에 어떤 플랫폼을 사용할 지 논하기 전에 인규와 나는 "멀티접속"에 대해 가장 초점을 두었다는 것을 명시하고, 이에 따라 멀티플레이가 가능한 '발표'라는 게임 서버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음을 알린다.

즉, 일반적으로 멀티플레이가 가능한 게임을 만들되 그 게임이 바로 우리가 목표하는 'presentation class'가 된다.

 

 

1. 유니티 UNet

유니티에서 UNet은 지원이 중단되었으며 향후 Unity에서 삭제될 예정이다. 현재 새로운 시스템이 개발 중이고 알파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2022년 예정인 것이고, 그 전까지는 결국 사용할 수 있는 멀티플레이 서비스가 UNet이라는 이야기다. (본 공모전도 2020년이면 끝...)

UNet을 활용하여 만든 예제가 꽤 되어 보이기 때문에 활용하는데 그렇게 큰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지 않는다.

그리고 아래 링크는 UNet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매뉴얼이다.

docs.unity3d.com/kr/2018.4/Manual/UNetClientServer.html

 

네트워크 클라이언트와 서버 - Unity 매뉴얼

많은 멀티플레이어 게임들이 Network Manager를 사용하여 연결을 관리할 수 있지만, 저수준 NetworkServer 및 NetworkClient 클래스를 직접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docs.unity3d.com

 

2. 포톤 PUN2

PUN은 Photon Unity Networking의 약칭이며, Unity 상의 멀티플레이어 네트워크 리얼타임 온라인 기능을 강화한 키트로서 기존 Unity Networking과도 호환된다.  로우레벨부터 완전히 새로 제작되었으며 Photon Cloud/Server를 게임 백엔드로 사용했기 때문에 개발하기에 상당히 편리하다.

 

아래는 포톤을 활용하여 멀티플레이 서버를 만드는 매뉴얼이다.

https://paladinstudios.com/2013/07/10/how-to-create-an-online-multiplayer-game-with-unity/

 

How to create an online multiplayer game with Unity - Paladin Studios

A step by step guide on how to create an online multiplayer game with Unity

paladinstudios.com

 

3. UNet vs PUN2

조사를 통해 알아보며 개인적으로 PUN2가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은 들었다. UNet은 지원을 중단하였기 때문에 버전마다 오류가 생긴다거나 등의 문제가 고려될 것 같다.

 

인규가 UNet과 PUN2의 차이점을 보여주는 유튜브 링크를 보내주었다.

www.youtube.com/watch?v=xLECRl1eyGk

아래는 인규가 정리한 것들이다.

일반적으로 photon이 unet보다 더 빠르다(통신방식의 차이)
가격 photon이 unet보다 싸다 (무료 이후 추가 가격이 훨씬 저렴함)
unet 20명까지 무료 / photon 20명까지 무료
-> 동영상에서는 photon을 추천한다.
photon : 전송하고 받는것을 구체적으로 설정 가능, 세세한 컨트롤이 가능하다.
unet : 좋은 UI 제공, 네트워크를 다루기 좀 더 쉽다.

 

 

4. 결론

포톤의 PUN2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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